이번엔 그 어렵다는 뉴 SM3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로 돈 아껴보자!!
안녕~하세요? 윌리엄 팍!! 입니다.
이전에 작성했었던 더 넥스트 스파크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에 이어 이번에는 극악의 난이도라고하는 뉴 SM3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를 해 보았어요. 어떻게 하다보니 제 붕붕이인 스파크에 이어 와이프님의 뉴 SM3의 에어컨 필터도 교체하게 되었어요.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간단 후기를 이야기 하자면 뉴 SM3 교체는 확실히 어렵다! 그렇지만 찬찬히 하면 못할것은 없다! 입니다. 기계를 잘 만지는 편이 아닌 제가 잘 해낼 수 있던걸로 보아 다른 분들도 잘 따라하시면 무난히 하실 수 있을 거에요.😁😁😁
먼저 필터 교체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아요.
1. 뉴 SM3용 에어컨 필터, 2. T20 렌치 (혹은 별렌치), 3. 장갑, 4. 일자 드라이버 혹은 납작한 공구
1번 필터는 당연히 필요하구요. 금액은 배송비까지 한 1만 천원 정도 들었어요.
2번 T20 렌치는 조수석의 서랍 및 에어컨 필터 뚜껑을 제거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공구이구요. 이거는 인터넷으로 구매했는데, T20만 팔지 않구 어쩔 수 없이 세트로 되있는 별렌치 세트를 구매했는데 한 9천원 정도 했던거 같아요. 내 돈 ㅜㅜ. 주변에 철물점이 있다면 T20 렌치 하나만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참고로 총 8개의 별나사를 풀어주어야 해요(조수석 서랍쪽 6개의 ⭐나사 + 에어컨 필터 뚜껑에 2개의⭐나사)
3번 장갑은 해보니까 있는게 좋아요. 아니면 손이 긁히거나 다치기 쉬워요 ㅠ
4번 일자 드라이버는 조수석 서랍의 덮개나 서랍을 좀 더 쉽게 빼는데 사용했는데요. 있으면 훨씬 수월하니 있으시면 챙겨 주세요. 없어도 힘으로 할 수는 있는데, 있다면 굳이 안챙길 이유는 없잖아요~^^
이렇게 모든 준비를 끝마쳤다면 이제 본격적인 교체 작업을 들어가 보쟈~
1. 조수석 서랍에 있는 물건을 모두 비우쟈~
2. 조수석 서랍의 윗 덮개를 탈착하쟈~
서랍의 덮개를 좀 더 편하게 열기 위해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했어요. 드라이버가 날카로워서 덮개가 긁힐 수 있으니까 사알~ 사알해서 열어주세요.
이렇게 덮개를 떼내주면 우리가 풀어줘야하는 별 나사부가 보여요.
3. 조수석 서랍의 오른쪽 덮개를 분리하쟈~
오른쪽 덮개도 마찬가지로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살짝쿵 들어준 다음 분리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덮개를 분리하면 여기에도 우리가 풀어줘야하는 별 나사가 보이네요.
4. 서랍의 별 나사를 풀어보쟈~
서랍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총 6개의 별 나사를 풀어야하는데, 각 나사는 아래와 같은 곳에 위치해요.
번호는 제가 별 나사를 풀어준 순서라는거 참고하세요~
그럼 1번 ⭐나사 풀기
살짝 숨어 있는 2번 ⭐나사
3번 ⭐나사
4번 ⭐나사
5번 ⭐나사
아래쪽에 숨어있는 6번 ⭐나사
5. 서랍을 떼내쟈~
총 6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서랍을 떼낼 수 있는데요. 서랍은 오른쪽에 걸려있는 걸 떼어주면 되요. 아래 짧은 영상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풀어주면 아래와 같이 서랍을 살짝 당기면 빠져요.
서랍을 빼냈는데 여기서 좀 문제가 생겼어요....
이전에 방향지시등(깜빡이)이 작동시키면 미친듯이 깜빡 거려서 서비스 센터에 가서 수리를 받았었는데, 그것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를 고치면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전선이 아예 삽입이 되어 있어서 서랍을 떼어낼 수 없었어요....이것 때문에 교체하는데 훨씬 어려웠어요....전선을 어떻게든 분리할 수는 있겟지만, 괜히 건들었다가 다른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도 되고 저의 능력 밖인듯하여 이거는 도저히 못 건들고 기어쪽에 살짝 세워놓고 작업에 들어갔어요...다른 분들은 전선이 탈착 가능한 경우이길 바래요ㅜ
6. 에어컨 필터의 ⭐ 나사 2개를 풀어보쟈~ 그리고 필터를 빼내쟈~
이렇게 어찌어찌 서랍을 떼어냈다면 이제 거의 다 온듯 해요. 이제 별나사 2개만 더 풀어주면 에어컨 필터를 빼낼 수 있어요. 화이이티잉!
그런데, 이 에어컨 필터 뚜껑을 떼내는 일이 장난이 아니네요...다른 건 별 문제가 아닌데, 자세가 나오지 않아요...너무 좁아.....ㅜㅜ
쭈구려서 해보고 손으로 감각적으로 해보기도 했는데, 결국 제일 쉬운 방법은 옷은 좀 지저분해지지만, 조수석에 위로 보고 드러누워 하는 방법이었어요...아이구우ㅜ 아래 사진처럼 드러누워 작업하는 거 추천드려요. 옷은 갈아 입고 샤워하면 되잖아요!
드러누워서 보니 에어컨 필터 뚜껑이 아주 잘보이네요.
이제 7번, 8번 ⭐나사를 풀어주세요!
나사를 다 풀었다면 뚜껑을 빼내주세요.
뚜껑을 빼내니 드디어 필터가 보이네요...진짜 거의 다 왔어요!
전선을 피해 필터를 꾸깃꾸깃해서 부드러우면서 과감하게 제거해 주세요. 나중을 위해 삽입되어 있던 필터 방향도 기억해두면 좋아요.
7. 새로산 필터로 교체하쟈~
꽃혀있던 필터를 빼냇다면 새로산 필터를 준비해 주세요.
뉴 SM3의 에어컨 필터도 역시 삽입 방향이 있어요.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해당 방향으로 넣어주세요. 혹시나 헷갈릴 수도 있으니 이전 필터 빼낼 때, 모양을 기억해 두시는 것도 좋아요.
이제 다시 자세잡고 들어누워서 필터를 넣어주세요.
필터가 생각처럼 쑥 들어가는게 아니니 넣을때도 꾸깃꾸깃 부드러우면서 과감하게 넣어주세요.
8. 에어컨 필터 뚜껑을 덮어주쟈
필터 교체가 끝낫다면 진행한 단계를 역순으로 뚜껑을 닫아주세요.
9. 서랍장을 다시 조립해 주쟈
6번부터 1번까지의 ⭐나사를 다시 T20 렌치를 이용해 조아서 서랍장을 조립해 주세요.
10. 서랍 뚜껑을 덮어주쟈
이제 마무리만 하면 끝이네요. 서랍의 옆 뚜껑과 앞 뚜껑을 덮어주세요.
일자 드라이버 T20 렌치 요긴하게 잘 사용했네요. 다들 이 두가지 그리고 장갑 준비해서 교체하는 걸 추천해요!
휴 여기까지해서 뉴 SM3의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무사히 성공했어요~!!
교체하고나서 혹시나 문제있는지 시동걸고 에어컨 작동시켜 보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네요. 그리고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지 꽤 오래되었던걸로 알고있는데, 바꾸고 냄새를 맡아보니 확실히 상쾌하네요. 아주 마음에 들어요.
이전 에어컨 필터를 보니 상태가 좋지 않긴했네요...
참고로 교체 작업은 한 1시간 30분 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다음에 하면 1시간은 안걸리게 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합니다.
그럼, 뉴 SM3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를 시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요.
에어컨 필터 교체 비용 아껴서 다들 맛있는 거 사먹으세요.
지금까지 윌리엄 팍 이었어요~~~~~~
혹시 스파크 필터 셀프 교체도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조해 주세요!